홍카나의 공부방

[컴퓨터 네트워크] 11. Segmentation vs Fragmentation 본문

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 11. Segmentation vs Fragmentation

홍문관카페나무 2023. 4. 20. 21:49

Segment

 

세그멘테이션을 알기 위해 Segment라는 개념을 알고 가자.

프로토콜 별로 Data Unit(단위 데이터)을 지칭하는 용어가 다르다. 대표적으로 Layer 3에서 IP패킷, Datagram이라고 한다.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Frame이라고 부르고, 세그먼트는 Layer 4에서 단위 데이터를 지칭하는 용어다.

잘 모르겠다면 그냥 패킷을 Layer 4에서는 Segment라고 부르는구나. 라고 넘어가도...

패킷이 단위 데이터의 대명사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이 패킷의 최대 크기는 MTU(Maximum Transmission Unit)라고 불리며,

네트워크에서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패킷의 최대 크기를 의미한다. 기본 값은 1500바이트다.

Layer 2에서 널리 사용되는 Ethernet이라는 프로토콜이 1500바이트의 MTU를 사용하기에

호환성을 생각하여 MTU를 전부 1500바이트에 (보통은) 맞춘다.

 

Segmentation

 

세그멘테이션은 MTU를 초과하지 않는 크기로 세그먼트를 미리 분할 후 전송하는 것이다.

이는 단편화(Fragmentation)를 피하기 위해서 진행한다.

MSS(Maximum Segment Size)는 1460바이트가 보통이다.

여기에 IP header 20바이트, TCP header 20바이트가 더 붙어서 MTU인 1500바이트를 맞추게 된다.

세그멘테이션은 Layer 4에서 발생한다.

 

Fragmentation

 

단편화(Fragmentation)는 IP Protocol(Layer 3)에서 발생하는 과정이다.

게이트웨이(라우터)에서 일어나며, 데이터그램 최대 크기를 MTU에 맞추는 과정이다.

단편화된 패킷들의 재조립은 도착지 host에서 담당하며,

단편화 자체는 송신자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라우터)가 담당한다.

 

 

반응형